# 문제 설명
트럭 여러 대가 강을 가로지르는 일차선 다리를 정해진 순으로 건너려 합니다.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알아내야 합니다. 다리에는 트럭이 최대 bridge_length대 올라갈 수 있으며, 다리는 weight 이하까지의 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. 단, 다리에 완전히 오르지 않은 트럭의 무게는 무시합니다.
예를 들어, 트럭 2대가 올라갈 수 있고 무게를 10kg까지 견디는 다리가 있습니다. 무게가 [7, 4, 5, 6]kg인 트럭이 순서대로 최단 시간 안에 다리를 건너려면 다음과 같이 건너야 합니다.
경과 시간 다리를 지난 트럭 다리를 건너는 트럭 대기 트럭
0 | [] | [] | [7,4,5,6] |
1~2 | [] | [7] | [4,5,6] |
3 | [7] | [4] | [5,6] |
4 | [7] | [4,5] | [6] |
5 | [7,4] | [5] | [6] |
6~7 | [7,4,5] | [6] | [] |
8 | [7,4,5,6] | [] | [] |
따라서, 모든 트럭이 다리를 지나려면 최소 8초가 걸립니다.
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다리에 올라갈 수 있는 트럭 수 bridge_length, 다리가 견딜 수 있는 무게 weight, 트럭 별 무게 truck_weights가 주어집니다. 이때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.
제한 조건
- bridge_length는 1 이상 10,000 이하입니다.
- weight는 1 이상 10,000 이하입니다.
- truck_weights의 길이는 1 이상 10,000 이하입니다.
- 모든 트럭의 무게는 1 이상 weight 이하입니다.
입출력 예
bridge_length weight truck_weights return
2 | 10 | [7,4,5,6] | 8 |
100 | 100 | [10] | 101 |
100 | 100 | [10,10,10,10,10,10,10,10,10,10] | 110 |
# 정답 코드
public int solution(int bridge_length, int weight, int[] truck_weights) {
int time = 0; //경과 시간
int truckP = 0; //대기 트럭 위치
int weightSum = 0; //다리 위 트럭 무게 합
int complete = 0; //완료 트럭 수
HashMap<Integ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 //다리에 들어온 시간, 트럭 무게
while (complete != truck_weights.length) {
time++;
if (map.containsKey(time - bridge_length)) {
weightSum -= map.get(time - bridge_length);
complete++;
}
if (truckP < truck_weights.length && weightSum + truck_weights[truckP] <= weight) {
weightSum += truck_weights[truckP];
map.put(time, truck_weights[truckP++]);
}
}
return time;
}
time : 경과 시간을 저장한다.
truckP : truck_weights의 인덱스 포인터 역할을 한다. 대기 트럭 위치를 저장한다.
weightSum : 다리 위에 있는 트럭 무게 합을 저장한다.
complete : 완료 트럭 수를 저장한다.
map : key로 다리에 들어온 시간을, value로 트럭 무게를 가지는 HashMap이다.
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널 때까지 while문을 반복한다.
truckP는 truck_weights의 인덱스 포인터이므로 truck_weights보다 작아야 한다.
다리에 추가하려는 트럭의 무게와 weightSum의 합이 weight(무게 제한)보다 작으면, weightSum을 갱신하고 map에 추가한다.
현재 시간에서 다리 길이를 뺀 값을 키로 하는 트럭이 있다면, 다리를 다 건넌 것이므로 weightSum을 갱신하고 complete++를 해준다.
map에서 다리를 다 건넌 트럭을 제거하지 않은 이유는 동일한 시간에 하나의 트럭만 다리에 올라올 수 있기 때문이다. 즉 key가 겹치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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