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문제 설명
당신은 폰켓몬을 잡기 위한 오랜 여행 끝에, 홍 박사님의 연구실에 도착했습니다. 홍 박사님은 당신에게 자신의 연구실에 있는 총 N 마리의 폰켓몬 중에서 N/2마리를 가져가도 좋다고 했습니다.
홍 박사님 연구실의 폰켓몬은 종류에 따라 번호를 붙여 구분합니다. 따라서 같은 종류의 폰켓몬은 같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연구실에 총 4마리의 폰켓몬이 있고, 각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[3번, 1번, 2번, 3번]이라면 이는 3번 폰켓몬 두 마리, 1번 폰켓몬 한 마리, 2번 폰켓몬 한 마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. 이때, 4마리의 폰켓몬 중 2마리를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6가지가 있습니다.
- 첫 번째(3번), 두 번째(1번) 폰켓몬을 선택
- 첫 번째(3번), 세 번째(2번) 폰켓몬을 선택
- 첫 번째(3번), 네 번째(3번) 폰켓몬을 선택
- 두 번째(1번), 세 번째(2번) 폰켓몬을 선택
- 두 번째(1번), 네 번째(3번) 폰켓몬을 선택
- 세 번째(2번), 네 번째(3번) 폰켓몬을 선택
이때, 첫 번째(3번) 폰켓몬과 네 번째(3번)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은 한 종류(3번 폰켓몬 두 마리)의 폰켓몬만 가질 수 있지만, 다른 방법들은 모두 두 종류의 폰켓몬을 가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위 예시에서 가질 수 있는 폰켓몬 종류 수의 최댓값은 2가 됩니다.
당신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폰켓몬을 가지길 원하기 때문에, 최대한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포함해서 N/2마리를 선택하려 합니다. N마리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배열 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N/2마리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중,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아, 그때의 폰켓몬 종류 번호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nums는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1차원 배열입니다.
- nums의 길이(N)는 1 이상 10,000 이하의 자연수이며, 항상 짝수로 주어집니다.
- 폰켓몬의 종류 번호는 1 이상 200,000 이하의 자연수로 나타냅니다.
-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도,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 개수의 최댓값 하나만 return 하면 됩니다.
입출력 예
nums result
[3,1,2,3] | 2 |
[3,3,3,2,2,4] | 3 |
[3,3,3,2,2,2] | 2 |
# 정답 코드
public int solution(int[] nums) {
int answer = 0;
int max = nums.length / 2; //선택 수
int variety = 0; //종류
HashMap<Integer, Integer> poketmon = new HashMap<>(); //종류 번호, 수
for (int n : nums) {
if (poketmon.containsKey(n)) {
poketmon.put(n, poketmon.get(n) + 1);
}
else {
variety++;
poketmon.put(n, 0);
}
}
if (variety >= max) {
answer = max;
}
else {
answer = variety;
}
return answer;
}
HashMap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.
key로 포켓몬 종류 번호를, value로 수를 저장한다.
max는 포켓몬을 선택할 수 있는 수를 저장한다.
variety는 포켓몬의 종류를 저장한다.
nums 배열을 순회하며 HashMap을 채워준다.
이때 HashMap에 없는 종류이면, variety를 1 증가한다.
순회가 끝나고 만약 variety가 max보다 크거나 같다면, 최대 선택 값인 max를 리턴한다.
variety가 max보다 작다면, variety만큼의 종류를 고를 수 있으므로 variety를 리턴한다.
다른 풀이 #1
public int solution(int[] nums) {
int answer = 0;
int max = nums.length / 2; //선택 수
int variety = 0; //종류
ArrayList<Integer> poketmon = new ArrayList<>(); //포켓몬 종류 번호
for (int n : nums) {
if (!poketmon.contains(n)) {
variety++;
poketmon.add(n);
}
}
if (variety >= max) {
answer = max;
}
else {
answer = variety;
}
return answer;
}
문제 카테고리가 해시여서 먼저 해시로 풀었는데 굳이 해시를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았다.
value 값은 쓸 곳이 없고 찾는 key가 있냐 없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.
따라서 ArrayList를 이용하여 풀어봤다.
max와 variety는 앞 코드와 똑같은 용도로 사용한다.
ArrayList를 생성하여 포켓몬 종류 번호를 저장한다.
똑같이 nums 배열을 순회하며 ArrayList를 채워준다.
이때 ArrayList에 없는 이름이면 추가하고 variety를 1 증가한다.
순회가 끝나고 리턴값을 찾는 법은 위 코드와 동일하다.
ArrayList를 사용하면 HashMap을 쓰는 것보다 사용 공간도 줄일 수 있다.
또한 HashMap에서는 value를 갱신해야했기 때문에 ArrayList를 이용하면 시간적으로도 이득이다.
'프로그래머스 >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해시] 베스트앨범 (JAVA) (0) | 2024.01.16 |
---|---|
[해시] 전화번호 목록 (JAVA) (0) | 2024.01.12 |
[해시] 완주하지 못한 선수 (JAVA) (0) | 2024.01.08 |
[스택/큐] 주식 가격 (JAVA) (0) | 2024.01.08 |
[스택/큐] 다리를 지나는 트럭 (JAVA) (2) | 2024.01.08 |